https://ridibooks.com/books/1780000407
원씽
원씽 작품소개: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함의 힘당신의 삶을 소모시키는 멀티태스킹의 허상에서 벗어나라!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1위!《월스트리트 저널》 종합 베스트셀러 1위!《뉴욕 타
ridibooks.com
11/366
나의 한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누구에게나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단 하나’(The One Thing)가 있다. 인생 전체를 감싸는 혹은 개인적인 삶, 인간관계, 커리어, 사업, 재정 문제 등 삶의 여러 부분들에서 가장 본질적으로 생각하는 ‘단 하나’가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가장 근본적인 핵심은 이토록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아내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21/366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28/366
1983년, 과학자이자 작가인 론 화이트헤드는 《미국 물리학 저널》을 통해 도미노 하나가 줄지어 선 다른 도미노를 쓰러뜨릴 뿐만 아니라 훨씬 더 큰 것도 쓰러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한 개의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가 큰 것도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
55/366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76/366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관련 없는 일에 푹 빠져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관찰됐습니다
91/366
2009년 《뉴욕 타임스》 기자 매트 릭텔은 운전 중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통화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연작 기사 ‘운전 중 한눈팔기의 위험성’(Driven to Distraction)으로 보도 부문 퓰리처상을 받았다.
그가 밝혀낸 바에 따르면 그런 식의 운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사망 사고 중 16퍼센트를 차지하고, 매년 거의 50만 건에 달하는 부상을 일으킨다고 한다. 심지어 가벼운 통화를 하는 것도 전체 집중력의 40퍼센트를 잡아먹는데 놀랍게도 이것은 음주운전을 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영향이라고 한다.
161/366
스탠포드 대학교의 심리학자 캐롤 드웩 교수는 40년 넘는 시간 동안 우리의 자아상이 우리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그녀의 연구는 크게 생각하는 것이 왜 그리 중요한지에 대한 위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드웩의 연구는 하나의 행동에 담긴 두 가지의 사고방식을 보여 준다. 하나는 전반적으로 크게 생각하면서 성장을 추구하는 ‘성장’(growth)의 사고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인공적인 한계를 가하고 실패를 피하려 하는 ‘고정’(fixed)된 사고방식이다. 성장 위주의 사고방식을 갖춘 학생들은 고정된 사고방식의 학생들보다 더 나은 학습 전략을 쓰고, 무력감을 덜 느끼며, 더 긍정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였고, 학습 성적도 더 좋았다. 또한 자기 삶에 한계를 정하지 않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가능성이 높았다. 드웩은 사고방식이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82/366
이 질문은 남다른 성과로 이어질 특별한 해답을 찾는 간단한 공식이 될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207/366
크고 구체적임(Big & Specific):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제 큰 질문의 모든 요소를 갖추었다. 목표는 큰 동시에 구체적이다. 매출을 두 배로 높이는 것은 그리 수월하지 않다. 또한 6개월이라는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져 있어 도전할 가치가 있는 과제가 될 것이다. 여기에는 큰 해답이 필요하다. 스스로 생각하는 한계를 더욱 넓히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해결책 이상의 것을 살펴야 할 것이다.
219/366
우리 삶에는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고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간단한 공식이 있다. 공식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바로 목적의식(purpose), 우선순위(priority), 그리고 생산성(productivity)이다
220/366
당신이 가져야 할 ‘큰 단 하나’(big One Thing)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small One Thing)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말로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다.
249/366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 어떻게 당신의 생각을 이끌고 당신의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지 이해하고 싶다면 다음 글을 소리 내어 읽어 보라.
최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5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5년의 목표―올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5년의 목표―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5년의 목표―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이번 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5년의 목표―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이번 주의 목표―오늘의 목표’를 위해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중략)
이러한 질문의 가치를 알고 싶다면 중간 단계를 다 건너뛰고 이렇게 물어보면 된다.
최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렇게 해서는 효과가 없다. 지금 당장이라는 순간은 먼 미래와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어서 우선순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 물론 거기에 오늘, 이번 주 등을 추가할 수는 있겠지만 위에서 설명한 모든 단계를 차례대로 다 집어넣지 않으면 당신이 원하는 강력한 우선순위는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261/366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 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 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267/366
남다른 성과를 올리고 위대함을 경험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의 세 가지 시간을 순서에 따라 확보해 보자.
1. 휴식 시간 확보하기.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3.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268/366
성공한 사람들은 매년 휴가 계획을 정하며 한 해를 시작한다. 왜일까? 그들은 그 시간이 필요함을 알고, 자신에게 그런 시간을 낼 자격이 있다는 것도 알기 때문이다.
273/366
성공한 다른 수많은 작가들처럼 스티븐 킹 역시 집필 초기에는 시간을 쪼개어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글을 써야 했다. 아침이든, 저녁이든, 심지어 점심시간도 좋았다. 그의 본업 때문에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인 작가 생활을 지속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그렇지만 일단 남다른 성과가 나오기 시작하자 그는 자신만의 단 하나의 일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고, 그런 뒤에 점차 안정적으로 고정된 시간을 따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283/366
헤밍웨이는 매일 아침 7시, 자신의 침실에서 글을 쓰는 매우 엄격한 일정을 고집했다. 매우 재능 있는 경영서 전문 작가인 댄 히스는 집필에만 집중하기 위해 “중고 노트북을 사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모두 지우고 하는 김에 무선 네트워크 드라이버도 다 삭제”하고는 이 “구닥다리 기계”를 들고 커피숍으로 향했다. 이 두 사례가 조금 극단적이라고 느껴진다면 어딘가 조용한 빈 방을 찾아 문을 닫기만 하면 된다.
291/366
많은 세계적 연주자들이 약 10년에 걸쳐 전문가로서의 위치에 도달하게 되는데, 계산을 해보면 1년에 365일, 평균적으로 하루에 세 시간씩 연습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신의 단 하나가 업무와 관련이 있고, 1년에 평균 250일(일주일에 5일씩 총 50주)을 근무한다고 치면 전문가로서의 여정과 발맞추기 위해 하루에 약 네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어디서 들어본 숫자가 아닌가? 그렇다. 그건 무작위로 제시한 숫자가 아니다. 바로 그 네 시간이 당신의 단 하나를 위해 매일 따로 확보해야 할 시간의 양이다.
291/366
시간을 ‘예약’하는 데 그치지 말고 그 시간을 ‘정하고 보호해야’ 한다.
307/366
앞서 목표를 적어놓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39.5퍼센트 높다고 한 게일 매튜스 박사의 연구 결과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 이야기는 거기서 끝이 아니다. 자신의 목표를 적어 두고 친구들과 그 상황을 공유한 사람들은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76.7퍼센트나 높았다
322/366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 이것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 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매일 자기만의 단 하나에 몰두하면 언젠가 놀라운 성과가 일어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도둑에게 자신의 생산성을 빼앗기지 마라. 혼란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서서 그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라. 그리고 단 하나에 집중하다 보면 결국 원하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라 믿어라.
344/366
가치 있는 삶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그 삶에 후회가 얼마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