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책 감상

느리게 나이 드는 습관 - 실천해야 건강해지는 거다

idtptkd 2024. 2. 29. 22:33
반응형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344924

 

[전자책]느리게 나이 드는 습관 - 예스24

노화 역전의 효과, 적은 돈과 약간의 생활 습관 교정만으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다!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전문의가 작심하고 전하는 감속노화 실천법!보통 ‘노화’라고 하면 주름진 얼굴, 굽

www.yes24.com

 

  책 제목을 보고 혹하면 안 된다. 우리가 알고 있지만 잘 실천하지 못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 식단

  - MIND 식단 -> 다 설명하긴 어렵고, 골고루 잘 챙겨먹는다는 거다. 당연히 야채, 좋은 지방(견과류), 고기를 잘 챙기자.

  - 영양제는 진짜 특수 상황(골다공증, 빈혈, 임신 등)이 아니면 별로 효과가 없다. 비타민 D 별로 쓸모 없다 해서 조금 슬펐다. 비타민 D를 병원에서 먹으라해서 일부러 저녁마다 먹는 중인데.

 

* 운동

  - 거의 침상에 누워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하면 하루에 1% 속도로 근력이 감소한다. 정상적으로 일상 활동을 하는 경우 노화에 따라 1년에 1% 정도가 빠지는데, 무려 하루에 1년 치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 근력 적금을 들어놓는다 생각하고 근력운동을 하루에 10~15분이라도 해주자.

  - 그렇다고 근력 운동만 하는 건 아니고, 유연성을 위한 스트레칭도 필요하고, '숨이 가쁠 정도의 운동'이 노화를 막아준다.

 

* 스트레스

  - 당연히 안 받는 게 좋긴 하지만, 사람과 어울리는 사람이 치매 걸릴 가능성이 낮다.

 

* 기타

  - 우리나라는 아프면 약부터 먹는데, 노인들 이것저것 아프다고 약을 중첩해서 먹으면 안 좋다. 하나의 문제를 풀자고 먹은 약이 다른 문제를 만들기도 한다. 노년내과에 찾아가서 약을 거르면 좋겠지만, 안 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다제약물 관리사업'을 찾아보자

  - 미리 건강해놔야 문제가 생겼을 때 회복할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골골 대다가 문제 터지면 완전 침상에서 못 일어날 수 있다.

 

당연히 실천해야 건강해지는 거다. 단번에 책에서 말하는 걸 다 지키진 못 해도 조금씩 나아보려고 한다.

 

반응형